본문 바로가기

PM의 일/비즈니스

PM이 비지니스 모델을 이해하는 것은 왜 중요할까?

 

비즈니스 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는 작동 방식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또한 회사가 무엇을 할지 말지, 즉,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어야 할 지를 이야기해준다.

 

출처:

https://drivinginnovation.ie.edu/why-is-a-business-model-important/

 

 

Business Model=Product Market Fit?

 

  비즈니스 모델을 찾았다는 말과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았다는 말은 같은 뜻인 걸까? 너무나도 헷갈렸지만, 그래도 PMF와 비즈니스 모델은 다르다고 생각했다. 비즈니스 모델은 PMF처럼 계속해서 요동치지 않을 것 같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클래스101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리에이터를 많이 끌어와서 고객을 유치하는 일이다. 이건 사업이 계속되더라도 변함이 없을 것 같다. 하지만 클래스101이 지금 당장 PMF를 찾았더라도, 시장 상황에 따라 fit이 변할 수도 있다.          

 

PM한테 비즈니스 모델은 왜 중요할까?

 

  실제 “모델”은 기반, 혹은 기초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더 정확히는 응용과 적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반을 뜻한다. 따라서 PM에게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사업이 어떻게 굴러가는 지 한 눈에 쉽게 이해시켜주어, 이정표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즉, 비지니스 모델은 우리가 잠시 목표를 잊었을 때, 우리의 목표가 무엇이었는 지를 상기시켜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서 PM은 제품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나아가 비즈니스 모델은 여러 방면으로 사업을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에 중요하다. 가령 클래스101은 크리에이터(콘텐츠)와 수강생을 모아줘야 한다는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커리어와 리브레 영역, 해외 진출까지 확장했다. 해당 영역과 지역의 크리에이터가 많아지면, 그에 맞는 수강생도 많아질 것이라는 비지니스 모델의 응용이다. (그리고 뭔가 모델하면 자동으로 굴러가는 느낌이 든다. BM을 찾으면 신경 많이 안 써도 어느 정도 굴러가겠구나~하는 마음이 들 것 같다. 그럼 PM 입장에서 너무 편하고 좋지 않을까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