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케이스 분석

런드리고 비지니스 모델

런드리고는?

 

  런드리고는 2019년 론칭한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이다. 집 앞에 세탁물을 두면 24시간 내에 세탁 후 집 앞까지 배송해 준다. 주로 집안일에 시간을 쏟기 어려운 맞벌이 부부나 1인 가구를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이들이 가진 문제를 1) (물리적 제약과 정보 비대칭성에서 비롯된) 세탁소 별 가격과 품질의 큰 편차 2) 세탁소에 들를 시간이 없다는 점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런드리고는 세탁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모바일) 서비스로 전환함으로써, 세탁소의 물리적,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편리하고, 저렴하고, 품질 좋은 세탁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면, 세탁을 직접 맡길 필요 없이 어플로 서비스 요청과 결제, 수거와 배달이 진행되며, 드라이와 물빨래를 기본 세탁 서비스로 제공한다. 기존의 프랜차이즈 세탁비가 유통 과정에서 비싸지는 점을 들어, 런드리고는 직영 세탁 공장(스마트 팩토리: 위치 강서구)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서비스 가능 지역은 서울, 일산, 분당이며, 구독형 가격 정책과 자유 가격 정책 두 가지를 따르고 있다. 월 평균 이용자는 수는 약 3만명이라고 한다(무려 세탁계의 애플이라고!)

 

 

 

 

 

 

비니지스 모델

 

 

 

 

 

런드리고의 전략은? 집중해야 할 전략이 무엇일까?

 

  비즈니스 모델을 그려보니, O2O 서비스임에도 오프라인 영역이 더 큰 걸 보고 뒷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실제 세탁을 수거하고 배송하는 런드렛과 세탁을 입고(검수)-세탁-출고하는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에 따라 서비스의 속도, 품질과 가격이 좌우된다. 이는 설비 구축에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만, 고객들이 많아질수록 원가 비용은 줄어드는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는 구조이다. 따라서 빠르고/편리하고, 저렴한 세탁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스마트 시스템 구축으로 고품질과 저가격을 유지하여, 더 많은 고객들을 끌어오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더 낮은 가격으로 더 많은 고객을 끌어오게 되면, 다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다시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을 끌어오고…

 

런드리고가 가장 집중해야 하는 지표는 무엇일까?

 

  지금은 인지도를 올려서 절대적인 이용자 수를 늘리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중에 가서는 자유 이용자가 아닌, 구독 고객 수를 늘리는 일이 중요하겠지만(현재 이용자의 4~50%가 월 정액(구독) 서비스 이용), 런드리고 서비스를 한 번이라도 써본 고객들은 구독제로 넘어가는 전환률이 높을 것 같기도 하고, 또, 지금 고객을 확보하면 세탁 구독 서비스를 선점할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그러면 규모의 경제를 가장 잘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웰컴키트로 받는 런드렛이라는 부산물은 그 자체로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게 하고, 또, 다른 서비스로 갈아타기 어렵게 만든다. 반납하기 귀찮으니 뒀다가 나중에라도 한 번 더 쓰고, 몇 번 더 쓰다가 정액제로 넘어갈 수 있을 것 같다. 다른 구독 세탁 서비스가(유사한 서비스로 2015년 론칭한 세탁 특공대가 있다.), 등장하더라도 런드렛을 반납하기 귀찮으니 다른 서비스로 넘어가기도 어려울 것 같다. (물론 런드렛 제작비와 런드렛 수거 비용이 나올 수도 있지만, 그 비용은 투자도 많이 받았던데 투자하는 걸로..?)       

 

(다만, 많은 스타트업이 고객 수가 확 증가하는 과정에서 아직 완벽하지 않은 프로세스/인프라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는데 이걸 어떻게 해결할 지는 모르겠다. 규모의 경제 한계치가 얼마인지도 모르겠다. 또, 필연적으로 유통 과정이 포함되기 때문에, 사람이 기하급수로 늘어날 때 물류를 어떤 식으로 해결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 지역 제한도…)

 

출처:

https://www.laundrygo.com/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687/is_free/Y

https://www.mk.co.kr/premium/behind-story/view/2019/08/26282/

https://sendy.tistory.com/m/211?category=816084

https://news.zum.com/articles/53979987

http://www.dreamwiz.com/VIEW/NEWS/AWm9BSw7LdxHst22Wj0w